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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 서울 도시 계획 발표 (feat: 자료 다운로드 가능)부동산 & 리모델링 2022. 12. 9. 15:01728x90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락장에 다들 어떻게 준비를 하고 계시나요? 하락장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동산 관심을 놓지 않으신 분들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저도 부동산 공부를 더 열심히 해서 좋은 기회가 오면 투자를 다시 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오늘은 2040 서울 도시 계획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 보려고 합니다.
서울시는 6대 공간 계획을 제시 했습니다.
1. 보행 일상권 도입
주거 용도 위치 일상 공간 전면 개편해 도보 30분 '자립생활권"으로
보행 일상권은 디지털 대전환과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업무 공간의 시공간적 제약이 사라지고 주거가 일상생활의 중심 공간으로 부상하면서 달라진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새로운 개념의 도시 공간이다.
기존의 '주거'위주로 형성된 일상생활공간을 전면 개편해 도보 30분 이내 보행권 안에서 일자리, 여가 문화, 수변녹지, 상업시설, 대중교통 거점 등 다 영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누리는 자립적이 생활권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서울 어디에 살든 수준 높은 생활환경을 누릴 수 있어 시민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로, 지역 균형 발전도 기대된다.
2. 수변 중심 공간 재편: 서울 전역 61개 하천 잠재력 활용해 시민 생활 중심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대표공간으로 '수변에 주목한다. 서울 전역에 흐르는 61개 하천을 물길과 수변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 지역과 시민 생활의 중심으로 만드는 도시공간 재편을 본격화한다.
각 수변의 매력을 드러낼 수 있는 명소를 조성하고, 이렇게 조성한 수변 명소로 사람들이 모여들 수 있도록 좋도록 보행, 대중교통 등 접근성을 높인다. 나아가, 수변 명소와 수변 명소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변과 수상 활동성도 높여간다.
3. 중심지 기능 강화로 도시 경쟁력 강화: 3 도심 기능 고도화해 도시경쟁력 업. 서울 도심 4+1축으로 활력 확산
기존 중심지 체계 )3 도심 7광역준심 12지역 중심)는 유지하되, 3도심 (서울 도심, 여의도, 강남)을 중심으로 그 기능을 고도화해 서울의 글로벌 도시 경쟁력을 강화한다.
남북 방향의 4대 축 (광화문 ~시청 "국가 중심축', 인사동~명동 '역사문화 관광축', 세운지구'남북녹지축', DDP '복합 문화축')과, 동서 방향의 글로벌 상업 축의 4+1축을 조성해 서울 도심에 활력을 확산하고, 첨단과 전통이 공존하는 미래 도심으로 재탄생시킨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도시 계획 전력으로 고시 규제를 합리적으로 완화한다. 기존의 획일적인 높이 규제를 유연화하고 ,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용적을 상향한다. 소규모 필지 위지 개발에서 지역여견에 맞는 체계적이고 규모 있는 개발로 전환한다.
- 여의도:
글로벌 금융 중심으로 육성 주인'여의도'는 요산 정비창 개발을 통한 구제 업무 지능과 연계해 한강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혁신 코어로 조성한다. 영산 정비창 개발로 확보되는 가용 공간 등을 활용해 여의도의 부족한 가용 공간 문제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노들섬을 '글로벌 예술성'으로 조성하고 신교통수단 도입 등으로 통해 수상 활용성과 연결성도 강화한다. 샛강, 올림픽대로의 입체적 활용과 노량진 일대의 가용지 활용도 추친한다.
- 강남
테헤란로를 따라 업무 기능이 집적, 포화된'강남'은 경부 간선도로 입체화, 국제 교류 복합지구 조성 등과 연계한 가용지 창출을 통해 중심 기능을 잠실, 서초 등 도-서 방향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밖에도 19개 중심지 (7 광역중심 12 지역중심)를 산업과 연계, 집중 육성하여 4대 신 선장 혁신 축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주요 거점으로 만든다.
4. 다양한 도시 모습, 도시 계획 대전환
용도지역제--> 비욘드 조닝으로 전면 개편, 35층 높이 규제 삭제
급소하게 변화하는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담아내기 위한 도시 계획의 대전환을 추진한다.
용도 지역제, 스카이라인 관리 기준의 대대적인 개편이 핵심이다. 우선 산업화 시대에 처음 만들어져 지금까지 경직적으로 운동되고 있는 '용도지역제'를 전면 개편하는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을 준비한다. 주거 업무 사업 등 기능의 구분이 사라지는 미래 융복합 시대에 맞는 서울형 신 용도지역체계다. 용도 도임의 자율성을 높여 주거 업무 녹지 등 복합적인 기능을 배치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흔 미래도시를 유연하게 담아낼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새로운 용도지역체계인'비욘드 조닝(Beyond Zoning)을 선제적으로 주도적으로 구상하고, 중아정부, 학계 전문가 등과의 공감대 형성과 공론화를 통해 [국토계획법] 개정 법제화를 추진한다. 실현단계에 접어드는 2025년부터는 서울 전역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 전역에 일률적, 정량적으로 적용됐던 '35층 높이기준'을 삭제하고, 유연하고 정성적인 '스카이라인 가이드라인'으로 전환한다. 구체적인 층수는 개별 정비계획에 대한 위원회 심의에서 지역 여견을 고려하여 결정함으로써 다양한 스카이라인을 창출한다.
한강변에서 강 건너를 바라볼 때 지금같이 칼로 자른 듯한 천편 일류적인 스카이라인이 아닌, 다채로운 스카이라인이 창출된다. 또한, 슬림한 건물이 넓은 간격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한강 등 경관 조망을 위한 통경축이 확보되고 개방감도 높아진다.
5. 지상철도 지하화
단계적 지하화로 도심의 새로운 활력 공간으로 전화, 가용지 부족 문제 해소
도시공간 단절, 소음, 진동 등으로 지역 활성화를 막고 생활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는 지상철도를 단계적으로 지하화한다. 지역의 연결성을 도모하고, 다 영한 도시 기능을 제공할 새로운 활력 공간을 확보한다는 취지다. 서울의 중심에 새로운 공간을 창출해 가용지 부족 문제 해소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은 철도를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지상철도 대부분이 서울 중심지를 관통하고 있다. 현재 서울에는 101,2 km, 4.6 km2에 달하는 지상철도 선로부지와 차량기지가 입지 하고 있다.
6. 미래 교통 인프라 확충
자율 주행 등 미래 교통 인프라 확충, 모빌리티 허브 서울 전역에 구축
도시의 미래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인 '미래 교통' 정착을 위해
자율주행, 서울 현 도심 항공 교총, 모빌리티 허브, 3차원 신물류 네트워크 등 미래 교통 인프라 확충을 도시계획적으로 지원한다. 자율주행은 도로 및 주차장 수료를 크게 감소시켜 신규 도시공간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UAM은 공항과 수도권의 광역 연결성을 높여 도시공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 주행은 본격저인 자율 차 운영체계를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 서울형 도심하고 교통 (UAM)은 2025년 기체 상용화에 맞춰 도심형 항공교통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도시계획적 지원을 통해서 대규모 개발 시 용적률 인센티브를 주는 등 확충 방안도 추진한다.
자율주행: 2021년 11월 상암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한 데 이어서, 마곡, 강남, 영의도 등으로 시범 운영 지구를 확대해 거점별 특성에 맞는 다 영한 이동 서비스를 상용화한다. 자율 주행 버스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차시켜 시민들의 이동편의도 높인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현재 상암, 강남 등 211KM 구간에 설치된 자율주행 인프라를 2026년까지 2차로 이상 모든 보도 (총 5,046km)로 확대한다.
서울형 도심 항공 교통 (UAM) 기반 마련
2025년 기체 상용화에 맞춰 노선을 확보하기 위해 김포공항~용산 국제 업무지구 등의 시범노선을 운영한다. 용산, 삼성 잠실 등 대규모 개발지구에 UAM 터미널 설치도 추진하다. 또한 미간에서 민간에서 대규모 개발 시에 UAM인프라를 확보할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기부 채납을 유도하고 활용도가 낮은 도시계획 시설 부지를 적극 발굴하는 등 도시계획적 지원 방안도 가동한다.
UAM 등 미래 교통수단과, GTX , PM (개인 이동수단)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복합환승센터 개념의 '모빌리티 허브'를 서울 전역에 조성한다. 공간 위계에 따라 유형별로 설치해서 교통수단 간 접근과 환승을 지원하고 공공서비스 물류, 업무, 상업 등 다양한 도시기능을 복합적으로 제공해 입체 교통도시를 완성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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