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G가 무엇인가요? (ESG가 중요한 이유)트랜드 2022. 4. 30. 16:29728x90반응형
ESG는 무엇인가요?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입니다. ‘환경’은 말 그대로 기업이 경영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말합니다. 사용하는 자원이나 에너지, 발생시키는 쓰레기나 폐기물의 양 등이 이에 속하죠. 기후변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탄소 배출량은 물론 자원의 재활용이나 처리 건전성 또한 포함합니다.
‘사회’는 기업이 기업으로서 마땅한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는지에 대한 항목입니다. 주로 인권이나 지역사회 기여와 연결되죠. 노동자의 처우나 다양성 존중, 기업이 관계 맺은 지역사회나 기관 등에 대한 영향을 포괄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는 경영의 투명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 과정이나 기업구조, 인사 또는 경영 정책 등이 민주적으로 책임성 있게 운영되는지 판단하는 요소입니다.
여기까지 알면 ESG에 대한 이해는 절반에 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쓰임’에 따라 ESG의 용례는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ESG는 기본적으로 위 세 요소를 원칙으로 지속가능성 및 기업가치 제고를 목표로 하는 ‘가치’입니다. 하지만 2025년까지 기한으로 언급한 의무공시의 경우 ESG는 기업에 있어 만족해야 할 ‘기준’이 되죠.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 있어 ESG는 경영 ‘전략’이고요.
ESG는 기업을 판단하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글 초입에서 함께 언급하지 않았지만 기업에 ESG가 화두인 이유는 법과 글로벌 체인망 외에도 있습니다. 바로 돈입니다. 오늘날 벤처 캐피탈 및 금융기관 등 세계 주요 자산운용사들은 투자 결정에 대한 지표로 ESG를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주요 지표로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ESG에 몰리는 투자 자산은 몇 년 사이 폭발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독일 도이체방크는 ESG 투자 자산 규모가 2030년까지 약 130조달러(한화 14경6,575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ESG 기준을 만족하지 않는 기업은 투자 포트폴리오 검토에서 빠지기까지 합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은 ESG 종목을 지금의 2배로 늘리고 화석연료와 관련한 매출이 25%이상 발생한 기업에는 아예 투자하지 않겠다는 방침까지 밝힌 바 있죠.
ESG 어떻게 사용됩니까?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고려 사항은 투자, 운영 및 구매 결정 에서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 ESG는 투자자가 기업 성과 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인을 더 잘 이해하고 포트폴리오 위험 을 최소화하며 경쟁력 있는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ESG를 비즈니스 전략에 통합하는 회사는 글로벌 문제를 비즈니스 기회로 전환하고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건강하고 평등한 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ESG는 또한 기업이 성과를 추적하고, 목표를 정의하고, 여러 이해 관계자와 소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전략적 프레임워크 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ESG 가 정확히 무엇 입니까?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기준은 무엇입니까?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기준은 사회적 의식이 있는 투자자가 잠재적 투자를 선별하는 데 사용하는 회사 운영에 대한 일련의 표준입니다. 환경 기준은 회사가 자연의 청지기로서 수행하는 방식을 고려합니다. 사회적 기준은 직원, 공급업체, 고객 및 회사가 운영되는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방법을 조사합니다. 지배구조는 회사의 리더십, 경영진 급여, 감사 , 내부 통제 및 주주 권리를 다룹니다.
ESG 투자ESG는 "지속 가능한 투자"라고도 하는 투자 유형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긍정적인 수익과 사회, 환경 및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장기적인 영향을 추구하는 투자에 대한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지속 가능한 투자에는 여러 범주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임팩트 투자, 사회적 책임 투자(SRI), ESG 및 가치 기반 투자가 포함됩니다. 또 다른 학파에서는 ESG를 SRI라는 포괄적인 용어로 분류합니다. SRI에는 윤리적 투자, ESG 투자 , 임팩트 투자 가 있습니다.
ESG 요인ESG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영향을 측정하는 세 가지 핵심 요소입니다. ESG 요소는 비재무적이지만 장기적인 위험과 투자 수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ESG는 위험 완화, 규정 준수 및 투자 전략에 통합됩니다. ESG 표준을 사용하는 회사는 더 성실하고 덜 위험하며 장기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투자의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문제: 투자 전문가를 위한 가이드에 따르면 , "경험적 증거에 따르면 ESG 고려 사항이 재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대한 오해가 남아 있습니다." "투자 전문가의 경우 ESG 문제에 대한 논의의 핵심 아이디어는 ESG 문제를 체계적으로 고려하면 보다 완전한 투자 분석과 더 나은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책임 있는 투자자는 ESG 기준을 투자를 선별하거나 투자 의사 결정의 위험을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사용하여 회사를 평가합니다. 환경 요인은 기업의 환경 관리를 결정하며 폐기물 및 오염, 자원 고갈, 온실 가스(GHG) 배출, 삼림 벌채 및 기후 변화에 중점을 둡니다. 사회적 요인은 회사가 사람을 대하는 방식을 살펴보고 직원 관계와 다양성, 근무 조건, 지역 사회, 건강과 안전, 갈등에 중점을 둡니다. 거버넌스 요소는 기업 정책과 회사가 어떻게 관리되는지 살펴봅니다. 그들은 세금 전략, 임원 보수, 기부 및 정치적 로비, 부패 및 뇌물수수, 이사회 다양성 및 구조에 중점을 둡니다.
EFFAS(European Federation of Financial Analyst Societies) 는 기업 성과의 재무 분석에 사용하기 위해 ESG 문제 보고를 위한 주제 영역을 정의했습니다.
에너지 효율
온실가스 배출
직원 회전율
교육 및 자격
인력의 성숙도
결석률
소송 위험
부패
신제품 수익ESG 리스크 및 활동
비즈니스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위험은 공기, 토지, 물, 생태계 및 인간의 건강에 실제 또는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SG 요소로 고려되는 회사 환경 활동에는 자원 관리 및 오염 방지, 배출 및 기후 영향 감소, 환경 보고 또는 공개 실행이 포함됩니다 .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결과에는 환경적 책임의 회피 또는 최소화, 에너지 및 기타 효율성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수익성 증대, 규제, 소송 및 평판 위험 감소가 포함됩니다.
사회적 위험은 기업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건강 및 안전 증진, 노사 관계 장려, 인권 보호 및 제품 무결성에 중점을 두는 것과 같은 회사의 사회 활동으로 해결됩니다. 사회적 긍정적 결과에는 생산성과 사기 증가, 이직률 및 결근 감소, 브랜드 충성도 향상이 포함됩니다.
거버넌스 위험은 회사가 운영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사회의 다양성 과 책무성 증대, 주주와 그들의 권리 보호, 정보 보고 및 공개와 같은 기업 지배 구조 활동을 통해 기업 브랜드 독립성 및 다양성, 기업 위험 관리 , 과도한 경영진 보상 과 같은 영역을 다룹니다 . 지배구조의 긍정적인 결과에는 주주와 경영진의 이해 관계를 일치시키고 불쾌한 재정적 놀라움을 피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ESG가 비즈니스에 좋은 이유는 무엇입니까?TriLinc Global LLC 에 따르면 , “ESG 표준은 주주에게 최상의 이익이 되는 또 다른 수준의 실사를 제공합니다. UN이 2006년 UNPRI[책임 있는 투자 원칙]을 시작하고 Bloomberg 및 MSCI와 같은 감시 기관이 ESG를 추적하기 시작했을 때 이것이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는 것이 충분히 분명해졌습니다....ESG는 구식 관행과 유해한 부작용이 있는 지속 불가능한 회사를 제거 , 또한 장기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더 큰 책임감 있는 회사에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ESG를 투자 철학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핵심 가치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지속 가능하게 행동하기를 원할 때 투자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ESG가 대표하는 이러한 다양한 관심 분야에서 조치를 취합니다. ESG는 회사가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하는 주요 영역을 설명합니다.
Bigger Than the Bottom Line: Why ESG is Good for Business 에서 Bank of America의 Anne Finucane 부회장과 illycaffe의 Andrea Illy 회장은 뉴욕에서 열리는 Bloomberg의 Year Ahead 정상 회담에서 ESG 투자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는 것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핵심 사항입니다.
ESG는 수년 동안 일상적인 비즈니스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기업들은 지난 5년 동안 이러한 각 영역(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에서 자신의 위치를 재평가했습니다.
ESG와 동등한 것 중 하나는 이른바 3중 결론(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 가능성)입니다.
지속 가능한 기업은 사회의 건설자일 뿐만 아니라 이익의 건설자입니다. 이해관계자에는 주주와 고객, 임직원, 지역사회 등이 포함됩니다. 이익은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라 공유가치, 사회적 지속가능성,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발전시키는 수단입니다.
지속 가능성, ESG 또는 책임 있는 성장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입니다. ESG의 전체 아이디어는 귀하가 지속 가능한 회사이며 책임감 있게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투명성과 ESG 표준 및 정책을 운영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5년에 Bank of America는 관행을 재평가하고 재생 에너지로 더 많은 비즈니스를 설립하고 직원 계약을 조정했으며 회사 및 고위 경영진의 다양성을 촉진했습니다. 이 회사는 그 해에 165억 달러를 벌었습니다.
금융 서비스 산업은 재생 에너지 부문에서 최소 13조 달러의 추가 성장을 예상합니다.
ESG, ESG’ 하는 이유
오늘날 경영계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키워드는 단연 ESG입니다. ESG를 빼놓곤 얘기가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경제 흐름을 쥐락펴락하는 주체들이 기업 경영의 기준으로 ESG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정부는 기업에 ESG 의무 공시를 요구했습니다. 기한은 2025년까지입니다. 2025년부터 자산이 2조원 넘는 코스피 상장 기업은 친환경, 사회적 활동을 담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공시해야 합니다. 2026년에는 의사결정 체계나 방식을 담은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를 공개해야 하죠.
우리나라만의 흐름은 아닙니다. 유럽연합(EU) 역시 기업에 환경, 인권 문제 등에 관한 활동을 의무적으로 보고하고 개선하도록 하는 입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럽 소재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에까지 적용됩니다.
꼭 법만 얽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이미 탄소중립이나 100% 친환경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글로벌 가치사슬(GVC)에서 낙오되지 않으려면 협력업체 및 이해관계 그룹도 이에 함께해야 하죠. 오늘날 경영계에서 ‘ESG, ESG’ 하는 이유입니다.
팬데믹이 몰고 온 ESG 바람
어찌 보면 희한한 일입니다. 사실 ESG는 그간 기업가치 평가의 절대기준이었던 재무적 요소를 하나도 말해주지 않습니다. 기업가치 평가의 전통적 기준은 재무제표입니다. 매출이나 영업이익, 현금흐름 등 ‘실적’이죠. 그러나 이 트렌드가 바뀐 겁니다. 실적이 아무리 좋아도 환경영향,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의 건전성을 인정받지 못하면 기업가치는 제값을 인정받지 못하게 된 거죠. 재무적인 이익을 내기 위해서라도 환경과 같은 비재무적 요소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시대, ESG가 떠오른 오늘날입니다.
그러나 ‘ESG’는 최근 생긴 용어가 아닙니다. 2006년 4월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당시 UN 사무총장 코피 아난의 주도로 세계 주요 기업과 만든 투자 가이드라인 원칙이죠. 15년도 더 된 개념입니다. 왜 이제야 화두로 떠올랐을까요?
답은 코로나19가 촉발한 팬데믹과 오늘날 기후변화로 대표되는 심각한 환경파괴입니다.
오늘날 코로나19가 발병한 것은 우연도 아니고 특정 이해관계자만의 잘못 때문도 아닙니다. 학자들이 주목하는 것은 기후변화와의 상관성입니다. 코로나19는 동물에게서 인간으로 감염되는 인수공통 감염병입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연구진에 의하면 코로나19의 최초 보균원으로 중국 남부 및 라오스, 미얀마 지역 박쥐가 지목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박쥐가 아닙니다. 기후변화가 파괴한 생물종 다양성입니다.
그린피스를 비롯한 환경연구단체에 따르면 다양한 생물종 생태는 그 자체로 전염병에 대한 완충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양한 생물들 속에서 숙주 생물의 개체 수가 희석되기 때문이죠. 그러나 지금 지구는 20세기 100년 동안 500종 이상의 육지 척추동물이 사라졌다는 ‘여섯 번째 대멸종’을 겪고 있습니다. 환경파괴 및 기후변화로 많은 동물이 멸종하거나 터전에서 내몰렸죠. 그 결과 박쥐와 같은 바이러스 숙주 동물의 서식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습니다. 터전이 줄어드니 사람과의 접촉 가능성도 늘었습니다. 지구 시스템의 훼손은 홍수나 산불 같은 대규모 재해도 늘렸고요.
기후변화의 심각성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물리적 실체로 우리 앞에 나타났습니다. 아직도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세계적 재난 상황 속에서 환경 문제 및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경각심은 유례없는 공감대를 형성했죠. 영향력이 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공공성의 도마에까지 올랐습니다. ESG라는 비재무 지표가 시장경제라는 재무 영역을 장악하는 이유입니다.앞으로 시장경제는 환경과 지속가능성 영향 아래
ESG와 유사한 개념 혹은 그 전신 격으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무)이 거론되곤 했습니다. 재무 활동으로 벌어들인 재화를 사회에 환원하는 등 주로 ‘선한 이미지’를 브랜딩하는 데 쓰였죠. 일종의 홍보 전략 내지 비용이었던 셈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ESG가 추구하는 영역은 더 넓고 직접적입니다. 사회적 영향력뿐 아니라 환경적 영향력을 기틀에 두고 당장의 홍보효과를 위한 ‘그린워싱'(위장환경주의)가 아닌지, 의사 결정 과정은 투명한지까지 검토하죠. 환경을 희생해 얻는 당장의 재무적 이익보다 이후 미래에 치를 어마어마한 환경 비용을 비로소 경영 기준에 반영합니다.
이는 오늘날 그리고 앞으로도 시장경제의 주축이 될 MZ세대의 소비 경향과도 맞물립니다. 이제 소비는 ‘미닝아웃'(Meaning Out)으로 불릴 만큼 단순히 재화나 서비스의 이용만이 아닌 가치 표현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환경은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이고 또 대중적인 대상이죠. 정부, 기업, 자본, 그리고 소비자까지. 앞으로의 시장경제에서 ESG는 모든 주체에게 사랑 받는 가치이자 전략, 기준이자 지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에는 기업을 평가함에 있어서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벌었는가?’ 중심으로 ‘재무적’인 정량 지표가 기준이었습니다. 그러나 기후변화 등 최근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하며 ‘비재무적’인 지표가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 평가 있어서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인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담론이 형성되며, 투자자와 소비자들도 기업을 평가함에 있어 재무적 가치가 아닌 비재무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습니다.728x90반응형'트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NFT란 무엇인가? 당신이 알아야 할 NFT 상식 (feat: NFT 역사) - (1) (0) 2022.05.16 일런머스크가 트위터를 사려는 이유 (feat: Elon Musk, Twitter ) (0) 2022.04.30 2030년 미래 사라질 15개 직업 (0) 2022.04.29 N 잡이 대세 - N 잡의 종류 (feat: 나에게 맞는 N 잡은?) (3) 2021.08.19 코로나 이후 세상 준비 (feat: 뜨는 직업 & 산업) (0) 2021.07.30